해양∙수산분야에 활력 넣기 위한 공모전∙∙∙누구나 참여 가능
오는 31일까지 해양수산창업콘테스트 홈페이지에서 접수

사진=해양수산부
사진=해양수산부

[스타트업투데이] 해양수산부(장관 강도형, 이하 해수부)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원장 오윤열)은 ‘창업해 성공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오는 31일까지 ‘2024 해양수산 창업콘테스트’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5일 밝혔다. 

올해로 10주년을 맞은 ‘해양수산 창업 콘테스트’는 해양∙수산 분야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아이템을 발굴하고 예비 창업자 및 창업 초기 기업에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아이디어 창업 대회다. 해양수산 분야 예비 창업자와 창업 초기 기업의 우수한 아이템을 발굴하기 위해 사업화와 아이디어 두 개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개인 또는 팀으로 참가할 수 있으며 창업 7년 이내의 기업, 예비 창업자, 대학생 등 전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콘테스트 최종 17개 수상팀에는 해양수산부장관상,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장상과 함께 총상금 4,300만 원이 수여된다. 창업 아이템의 가치 증대 및 성장을 위해 다양한 멘토링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또 지역별 해양수산 창업투자지원센터 프로그램 신청 시 가점 부여 혜택, 대출 보증 지원 및 투자 유치를 위한 사업설명회 연계 등 다양한 지원이 제공될 예정이다. 

이번 창업 콘테스트에는 수협중앙회, 한국해운협회, IBK기업은행이 후원에 나선다. 수협중앙회와 한국해운협회는 각각 수협중앙회장상, 한국해운협회장상 등 특별상과 함께 총상금 800만 원을 지원하며 IBK기업은행은 예비 창업자와 초기 기업의 성공적인 창업과 발전을 위해 창업기업 사업회 컨설팅을 지원한다. 

지난해 ‘사업화 부문’ 대상을 수상한 바이오 사료분야 기업 ‘바이오션’은 창업 1년 만에 기업 가치가 17배 성장했으며 3건의 투자 유치 성공과 함께 생산공장을 준공하는 성과를 이뤘다. ‘아이디어 부문’에서 수상한 4개 팀은 친환경 부표, 폐어구 자동 수거 시스템, 해수 담수화 장치 및 3D 해양 예측 정보 서비스 사업 창업에 성공했다. 

한편 해양수산 창업 콘테스트는 7월 31일까지 모집이 진행되며 참가를 원하는 사람은 콘테스트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청 서류를 다운로드해 아이디어와 함께 접수하면 된다. 접수 방식, 파일 형식 및 기타 자세한 내용은 2024 해양수산 창업콘테스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스타트업투데이=김지민 기자]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