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리미엄→편리함+프리미엄∙∙∙간편한 제품 수요↑
조지아, 브랜드 리런칭 통해 RTD 커피 시장 주도∙∙∙신제품 출시로 라인업 확대
RTD 제품으로 시장 경쟁력 확보 위한 유통업계의 노력은?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스타트업투데이] 최근 소비자 사이에서 편리함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편리미엄’ 트렌드가 주목받고 있다. 이와 동시에 즉석음료(RTD, Ready-To-Drink) 제품도 인기를 얻고 있다. 

‘편리미엄’은 ‘편리함’과 ‘프리미엄’을 결합한 신조어로 시간을 아낄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호하는 소비 성향을 말한다. 시간 절약에 중점을 두는 ‘시성비’(시간 대비 성능비)와 ‘분초사회’(분과 초 단위로 생활을 쪼개어 효율성을 추구하는 사회) 등의 트렌드와 맞물려 간편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런 트렌드에 맞춰 유통업계에서도 커피, 주류, 단백질 음료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RTD 제품으로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코카-콜라 ‘조지아’ 제품 라인업(사진=코카-콜라)
코카-콜라 ‘조지아’ 제품 라인업(사진=코카-콜라)

 

RTD 커피, 시장 성장에 일상 속 ‘필수템’ 등극 

‘편리미엄’ 트렌드와 함께 바쁜 일상에서도 고품질의 커피를 간편하게 즐기고자 하는 소비자 욕구가 커지면서 RTD 커피 시장의 성장세가 특히 두드러지고 있다. 

BGF리테일에 따르면 지난 1~5월까지 편의점 CU의 RTD 커피음료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2% 증가했다. 전년 대비 연간 매출 신장률도 2021년 10.3%, 2022년 11.4%, 2023년 10.3%로 최근 3년간 꾸준히 10% 이상의 성장세를 보였다. 이에 많은 기업에서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코카-콜라사 대표 RTD 커피 브랜드 ‘조지아’는 다양해진 커피 소비 취향과 2030 고객 니즈를 반영하기 위해 브랜드 리런칭을 진행하고 배우 ‘안효섭’을 모델로 발탁하며 발 빠르게 커피 시장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폭넓은 제품군을 확보하고자 ‘조지아 리치 아로마’ 3종도 새롭게 선보였다. 

조지아는 리뉴얼과 함께 ‘깨우다, 오늘을 새롭게’(Awaken! A New Today) 캠페인도 활발히 전개했다. ‘갓생’을 추구하는 MZ세대 트렌드에 발맞춰 챌린저스 앱과 협업해 진행한 ‘미라클 모닝 챌린지’에는 모집 한 달여 만에 7,000여 명이 참가하기도 했다. 

 

(왼쪽부터)코카-콜라 ‘조지아’, CU ‘생라임 하이볼’, 신세계 L&B ‘에반 버번 하이볼’ 2종, 대상웰라이프 뉴케어 ‘당플랜 프로 마일드초코’&뉴케어 ‘혈압플랜’, 남양유업 ‘테이크핏 맥스’ (사진=코카-콜라, CU, 신세계L&B, 대상웰라이프 뉴케어, 남양유업)
(왼쪽부터)코카-콜라 ‘조지아’, CU ‘생라임 하이볼’, 신세계 L&B ‘에반 버번 하이볼’ 2종, 대상웰라이프 뉴케어 ‘당플랜 프로 마일드초코’&뉴케어 ‘혈압플랜’, 남양유업 ‘테이크핏 맥스’ (사진=코카-콜라, CU, 신세계L&B, 대상웰라이프 뉴케어, 남양유업)

 

MZ세대 ‘잇템’으로 급부상 

RTD 주류 시장도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RTD 주류 시장 규모는 지난해 기준 2,089억 원이다. 올해는 3,000억 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젊은 층을 중심으로 RTD 칵테일과 같은 제품이 호응을 얻자 관련 신제품도 속속 출시되고 있다. 

편의점 CU는 지난 4월 출시한 ‘생레몬 하이볼’ 인기에 힘입어 최근 풀오픈탭 RTD 하이볼 ‘생라임 하이볼’을 선보였다. 휴대가 간편한 CU의 ‘생레몬 하이볼’은 출시 이후 누적 판매량 500만 개를 넘어섰으며 지난 6월에는 CU에서 판매하는 담배를 제외한 전체 상품 중 매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신세계 L&B는 국내 대표 수제맥주 브랜드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와 협업해 ‘에반 버번 하이볼’을 공개했다. 제품은 애플과 레몬 2종이며 RTD 캔 제품으로 출시됐다. 신세계 L&B가 수입∙판매하는 버번 위스키 에반 윌리엄스를 활용해 만들었다. 

 

‘뉴케어 관절플랜’ 2종(사진=대상웰라이프)
‘뉴케어 관절플랜’ 2종(사진=대상웰라이프)

 

건강관리 ‘갓템’ 된 RTD 건강 음료 

건강과 운동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를 위한 RTD 단백질 음료나 균형영양식도 주목받고 있다. 꼭 필요한 영양을 간편하게 채울 수 있는 제품들이 증가하면서 시간과 건강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선택지가 늘어나고 있다. 

남양유업의 RTD 단백질 음료 ’테이크핏 맥스’는 마켓링크의 2024년 1분기 판매액 합계 기준 편의점 단백질 음료 매출 1위를 달성하며 호실적을 거뒀다. 

대상웰라이프는 식사 대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균형영양식부터 저당 영양 설계 제품군인 ‘당플랜’까지 다양한 제품을 RTD 형태로 선보이며 간편하게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스타트업투데이=김석진 기자]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